본문 바로가기

English in Movies

[영화 명대사] 8. 월 스트리트 (Wall Street, 1987): "Greed is good!"

 

월 스트리트 (Wall Street, 1987.12.19 (월) 미국 개봉)

: Greed is good. 

 

감독: 올리버 스톤 (Oliver Stone)     

주연: 마이클 더글러스 (Michael Douglas), 찰리 쉰 (Chaelie Sheen)

 

NYU (뉴욕대학교, 뉴욕 시내에 있는 사립대학으로 등록금이 비싸기로 유명) 출신이고, 큰 증권회사 주식 거래인 (broker) 버드 폭스 (찰리 쉰)는 항상 많은 돈을 벌고 싶어 한다. 뉴욕이라는 곳은 돈이 없으면 생존이 불가능 한 곳이고 세계 금융의 중심이다. 빨리 돈을 벌고 싶은 욕심에 버드는 주식, 채권, 기업 인수 합병 매각의 고수인 고든 (마이클 더글러스)과 손잡고 온갖 불법을 저지르면서 큰돈을 번다. 사실 불법적인 일은 처음 하기가 어렵지 한 번 시작하면 대담해지고 수법도 점점 진화하게 된다. 또 잘못을 정당화시키는 일도 그리 어렵지 않다.

 

고든이 어떤 사람인지, 아니 더 정확히는 어떤 수단을 동원해서 돈을 벌고 싶은 사람들의 마음 가짐이 어떤지를 잘 알려주는 유명한 대사가 “Greed is good.” (욕심이 얼마나 좋은데)이다. 고든이 인수를 노리고 있는 회사 주주총회장에서 주주들에게 한 연설의 일부다.

"The point is, ladies and gentleman, that greed, for lack of a better word, is good. Greed is right, greed works.
Greed clarifies, cuts through, and captures the essence of the evolutionary spirit. Greed, in all of its forms; greed for life, for money, for love, knowledge has marked the upward surge of mankind."

"더 적절한 말을 고를 필요도 없이, 욕심만큼 좋은 일은 없습니다. 욕심은 정당하고 욕심 때문에 일이 돌아갑니다. 욕심이 있으니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사물을 정확히 보고 우리가 생존할 수 있는 근본인 생존의 힘을 얻게 합니다. 삶, 돈, 지식, 그 어떤 것이라도 욕심이 있으니 인류는 발전합니다."

 

그럴듯하게 들리지만 틀린 말이다. 성경에도 이점에 대해 명확히 밝히고 있다.

Then, after desire has conceived, it gives birth to sin; and sin, when it is full-grown, gives birth to death. (James 1:15)
욕심이 잉태한 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야고보서 1:15)

For the love of money is a root of all kinds of evil. Some people, eager for money, have wandered from the faith and pierced themselves with many griefs. (Timothy 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디모데서 6:10)

이 영화에서 버드와 고든은 불법 정보 거래에 연루로 검거되어 비극적인 결말을 맺는다.

 

이 영화가 개봉된 해인 19871019일 (월요일)에 우연히 미국 다우 증권 지수가 22.6% 대폭락 한다. 이날이 월요일이었기 때문에 블랙 먼데이 (Black Monday)라는 말이 이때 생기게 되었다. 증권 시장이 어떻게 움직일지는 아무도 모른다. 사람들의 욕심의 크기와 방향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버드와 함께 근무하던 나이 많고 이성적인 선배가 돈 욕심에 잡혀있는 버드에게 다음과 같은 권고를 한다. 이때 말을 들었어야 했다.

“The main thing about money, Bud, is that it makes you do things you don't want to do.”
“돈이라는 게 말이야, 버드, 정말로 하기 싫은 일이라도 어쩔 수 없이 하게 만들거든."

욕심을 버리는 일, 어렵지만 하늘을 바라보면 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CSOsFe42P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