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in Movies

[영화 명대사] 20. 백 투 더 퓨처 (Back To The Future, 1985)

 

Back to the future I (1985)

Back to the Future II (1989)

Back to the future III (1990)

 

기획: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로버트 저메키스

 

출연: 마이클 J. 폭스, 크리스토퍼 로이드

 

시간 여행을 주제로 만든 영화는 참 많다. 과거로 돌아가서 자신의 상황을 바꾸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소망이 담겨있다. 1994년에 출시된 Time Cop이라는이라는 영화는 과거로 돌아가서 역사를 바꾸려는 사람들을 붙잡아서 벌주는 일을 주제로 삼고 있기도 하다. 사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너도 나도 과거로 돌아가서 역사를 바꾼다면 엄청난 혼란이 생길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이제까지 나온 과학 지식으로도 우리가 빛의 속도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면 (이 것도 언제 가능할지 모르는 일이지만) 미래로는 갈 수 있지만 이미 지나간 과거로는 돌아갈 수 없다고 한다. 그래도 사람들은 과거로의 시간 여행을 그린다. 하바드 의대 출신 유명한 작가인 Michael Crichton1999년에 쓴 Timeline에는 마치 팩스를 보내듯이 사람을 과거로 보내는 상황이 그럴듯하게 묘사되어 있다. 과거로의 여행이 이토록 인기 있는 이유는 우리 모두 지나간 과거에 이루지 못했거나 하지 못한 일에 대한 미련이 많아서 일 수도 있겠다.

 

Back to the future 1, 2, 3 시간 여행과 동반되어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을 주제로 하고 있다. 처음부터 3부작을 염두에 두고 기획되어 흥행도 크게 성공하였다. 하긴 영화 흥행의 천재인 스티븐 스필버그가 기획했으니 재미는 이미 보장된 것이나 다름없다.

 

항상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Michael Fox (1961년 생이고 1부 출연 인 1985년 당시 24. 3부 완성 때는 29세였다)가 고등학생 Marty로 나온다. 1-3부가 다 재미있지만 1부가 가장 신선하고 스필버그의 창의성이 가장 잘 드러난다.  

 

1985년에서 자신이 태어나기도 전인 1955년으로 돌아간 Marty는 당시 고등학생인 자신의 아버지와 어머니가 교제하고 결혼에 이르게 하기 위해 애쓴다. (그래야 자기가 태어나니까) 그중 한 장면인 졸업파티(Prom)에서 척 베리(Chuck Berry)'Johnny B. Goode'이란 로큰롤을 연주하기도 한다. 1985년에는 이미 잘 알려진 곡이지만 1955년 에는 처음 연주되는 곡에 관중들의 반응은 시원치 않았다. 영화에서는 이 곡의 원작자(1958년에 처음 발표)Chuck Berry의 조카인 Marvin Berry가 삼촌에게 전화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Marvin Berry: [on the phone, as Marty plays "Johnny B. Goode"] Chuck! Chuck, it's Marvin. Your cousin, Marvin Berry. You know that new sound you're looking for? Well, listen to this!

마빈 베리: 척 삼촌, 저 조카 마빈 베리예요. 새 음악을 찾고 계신다고 했지요? 이 노래 들어보세요.

 

Back to the Future | Marty McFly Plays "Johnny B. Goode" and "Earth Angel"

 

https://www.youtube.com/watch?v=T_WSXXPQYeY

 

현재의 지식을 가지고 과거에 가서 아직 생겨나지 않은 일을 생겨나게 하는 일은 모순인 것 같기도 하고 새로운 역사를 만드는 과정인 것 같기도 하다. 그래서 Time Paradox라는 개념도 생겼다. 예를 들어 과거로 시간 여행이 가능하다면, 미래로부터 온 사람들이 왜 눈에 띄지 않느냐 하는 Fermi Paradox가 그중 하나다.

 

Marty 가 다시 미래로 돌아가기 전에 자신의 미래 부모들에게 부탁한다.

Marty McFly: [heads for a door then stops] Oh. One other thing. If you guys ever have kids, and one of them, when he's eight years old, accidentally sets fire to the living room rug... go easy on him.

마티 맥플라이: 하나 부탁할 일이 있는데, 나중에 둘이 결혼해서 애들을 낳으면 그중 하나가 거실 카펫에 어쩌다가 불을 조금 내더라도 너무 심하게 하지는 마.”

 

마티가 어릴 때 부모에게 혼난 일이 계속 마음의 상처로 남았나 보다. 하긴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자녀들을 더 잘 대해주고 싶은 마음이야 거의 모든 부모의 마음일 것이다.   

 

Michael Fox는 이 영화 이후 배우로서 전성기를 누리다가 파킨슨 병에 걸려 몹시 고생한다. 아래는 병 중에 있는 그가 인기 그룹인 Cold Play와 함께 뉴욕에서 함께 공연한 영상이다. 시간을 거슬러 다닌 역할을 한 그이지만 세월을 거슬리지는 못했다.   

 

Johnny B. Goode (Live in NY w/ Michael J. 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