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in Movies

[영화 명대사] 9. 쇼생크 탈출 (The Shawshank Redemption, 1994), "Hope is a good thing!"

 

쇼생크 탈출 (The Shawshank Redemption, 1994)

: Hope is a good thing, maybe the best of things, and no good thing ever dies. 

 

프랭크 다라본트 (Frank Darabont)감독한 팀 로빈스 (Tim Robbins), 모건 프리먼 (Morgan Freeman) 주연의 영화, 쇼생크 탈출 (The Shawshank Redemption) 은 미국 국회도서관의 국립영화 보관소 (National Film Registry)에 영구 보존되고 있을 정도로 높은 평을 받고 있다.

 

주인공 앤디 듀프레인(Andy Dufresne)은 은행가로서 승승장구하다가 아내와 그녀의 정부를 살해했다는 누명을 뒤집어쓰고 종신형을 선고받아 메인 주 주립 교도소 '쇼생크'에 갇힌다. 그 곳에서 앤디는 모건 프리먼이 열연한 레드 (Red) 라는 흑인과 친구가 된다.

 

앤디는 감옥에서 교도 소장의 자금 세탁을 도와주고 감옥에 도서관을 짓는 등 20년을 복역한다. 그러다 다른 감옥에 수감 중인 진범으로 추정되는 죄인에 대한 정보를 우연히 접한다. 앤디는 소장에게 진범을 찾게 도와달라고 하지만 소장은 도와줄 생각이 없고 자신의 이득을 위해 앤디를 더욱 탄압한다.

 

앤디는 탈옥을 계획한다. 레드에게도 직접 이야기 하지는 못하고 밖에 나가 멕시코 해변에서 멋지게 살고 싶다고 넌지시 암시한다. 하지만 레드는 그런 헛된 꿈이 가장 위험하다고 펄쩍 뛴다.

Red: "You shouldn’t be doing this to yourself, This is just  a shitty pipe dream. Mexico is way down there and you’re in here... and that’s the way it is."

레드: "그런 쓸데없는 생각하면 안 돼.. 정말 말도 안 되는 망상이야. 멕시코는 저기 멀리 있고 너는 지금 감옥 안에 있잖아. 이제 받아들이라고."  

 

※ A 'pipe dream' is an unrealistic hope or fantasy. pipe dream은 비현실적인 희망이나 꿈을 뜻함

 

 

'Pipe dream' - the meaning and origin of this phrase

The meaning and origin of the phrase 'Pipe dream'.

www.phrases.org.uk

 

그러나 듀프레인은 탈옥에 성공한 후 레드에게 다음과 같이 편지를 쓴다.

Andy Dufresne: "Remember Red, hope is a good thing, maybe the best of things, and no good thing ever dies."
앤디 듀프레인: "레드, 희망은 정말 좋은 거야. 아마도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일 수도 있어. 그리고 좋은 일은 결코 사라지지 않아."

 

영화 마지막에 가석방된 레드와 듀프레인이 멕시코 해변에서 만나 포옹하는 장면은 몇 번을 봐도 멋지다. 희망은 멋진 일이다.

"Bird by Bird" 등의 책을 써서 신앙과 문학에 관한 아름다운 글을 남긴 Ann Lamott는  희망에 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Hope is a revolutionary patience." 
희망은 혁명 같은 변화를 기다리는 인내다. 

헤밍웨이 명작, 노인과 바다 (Ernest Hemingway, The Old Man and the Sea) 에서도 84일이나 고기를 잡지 못한 가난한 쿠바 어부가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It's silly not to hope. It's a sin.”
“희망을 버리다니 정말 어리석어. 죄를 짓는 일이라고.”

그리고 85일 째 누구도 잡지 못한 큰 물고기를 잡는다.

이 소설 정말 멋진 작품이다. 영어로 일독을 권한다. 큰 물고기와 며칠을 싸우고 상어와 투쟁하며 집에 돌아와 사자 꿈을 꾸는 가난하지만 희망을 버리지 않는 쿠바 노인 어부의 이야기다.

 

단테의 신곡 중 지옥 편은 이렇게 시작한다.

“Abandon Hope All Ye Who Enter Here.” (Lasciate ogni speranza, voi ch'entrate)
“여기에 들어오는 자, 모든 희망을 버려라.”

그렇다. 희망이 없는 곳, 그곳이 바로 지옥이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 있고 일이 생각대로 되지 않더라도 희망을 버리지 않으면 우리는 살 수 있다. 희망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