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in Movies

[영화 명대사] 15. 아폴로 13 (Apollo 13, 1995)

 

아폴로 13 (Apollo 13, 1995)

 

감독: 론 하워드(Ron Howard)

원작가: 짐 르벨 (Jim Lovell), 아폴로 13호의 기장

출연 배우: 탐 행크스 (Tom Hanks 짐 르벨 역), 빌 팩스톤 (Bill Paxton), 케빈 베이컨 (Kevin Bacon), 에드 해리스 (Ed Harris) 

 

1995년에 제작된 이 영화는 1970 4.11일부터 4.17일까지 아폴로 13호의 실제 우주 비행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50년대 한국전이 끝난 이후 미국과 소련은 정치, 군사, 과학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미국은 자본주의 경제 체제와 민주주의가 인류의 창의력과 문명을 발달시키는 원동력임을 보여주고 싶어 했고, 1917년 러시아 혁명으로 태어난 소비에트 연방 공화국 (소련, USSR)은 공산주의 경제체제와 중앙 통제 정치체제가 인류의 희망임을 과시하고 싶어 했다.

 

양국은 핵무기를 경쟁적으로 만들었고, 쿠바 핵위기(1962, 소련이 미국 바로 아래 쿠바에 핵 미사일 설치 시도)를 아슬아슬하게 넘겼다. 1961년 소련의 유리 가가린 (Yuri Gagarin)이 인류 최초로 지구 궤도를 도는 우주 비행을 하자, 위기감을 느낀 미국은 10년 안에 (1970년이 되기 전에) 달에 사람을 보낸다는 당시 과학 수준으로는 말이 되지 않는 '황당한' 계획을 발표한다. 1962912일 캐네디 대통령은 텍사스 라이스 대학에서 “We choose to go the moon.” "우리는 달에 갈겁니다." 라는 명연설을 한다. 하지만 케네디 대통령은 1963년 암살 당해 1969년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은 목격하지 못한다.

 

결국 미국은 1969720일 아폴로 11호를 달에 보냈고 소련은 보내지 못했다. 그 후 아폴로 12호를 거쳐 13호가 계획되어 1970411일 발사되었다. 달에 가던 중간에 산소탱크 폭발 등의 사고로 달에 착륙하지 못하고 지구로 겨우 귀환한다. 워낙 사고가 심각하고 우주선이 달에 거의 다가간 상태였다. 우주에서, 사람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승무원 전원이 무사 생환한다. 우주 탐사 역사에서 최초 사례다.

 

지상의 Flight Director (비행 통제관)인 진 크란츠 (Gene Kranz)를 비롯하여, 케네디 우주센터 (우주비행을 계획하고 지휘하는 본부의 이름은 케네디 대통령을 기념하여 만들었다)의 전 요원은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에서 세명의 우주 비행사를 무사 귀환시키기 위해 밤 잠을 자지 않으며 전심전력을 다한다. 인간의 창의력과 위기관리 능력을 얼마나 발휘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리더의 진가는 위기에서 나타난다. 모두 가망이 없다고 거의 포기할 때 크란츠는 직원들을 향해 소리친다.

 

"Gentlemen, at this moment, I want you all to forget the flight plan. From this moment on, we are improvising a new mission: How do we get our people home. We've never lost an American in space, we're sure as hell not gonna lose one on my watch! Failure is not an option."

"이제 기존 계획은 모두 잊고 새로운 임무를 만들어 내야 해. 어떻게 우주 비행사를 지구에 무사히 데려올까 여기에 집중해. 우리는 이제까지 우주에서 미국인을 잃은 적이 없고 내가 지휘하는 한 앞으로도 절대 없을 거야. 실패는 생각도 하지 마!"

 

위기를 극복할 있는 힘은 훌륭한 지도자에게서 나온다아폴로 13호의 기장인 르벨 ( 행크스) 뛰어난 지도력과 희생 정신으로 다른 명의 우주 비행사를 생존으로 이끈다.

 

현재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사이에 결정적 차이가 있다. 우리에게는 훌륭한 지도자가 있다.

 

Failure is not an option

 

아래 장면은 모양이 다른 비상 공기 정화기를 같은 모양으로 만들기 위해 지상의 요원들이 창의력을 발휘하는 장면이다. 실제로 이 사례는 위대한 창의력의 본보기로 미국 창의력 서적에도 게재되었다.

 

Square Peg in a Round Ho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