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in Movies

[영화 명대사] 29. 본 아이덴티티 (The Bourne Identity, 2002)

 

THE BOURNE IDENTITY (2002)

 

감독: Doug Liman

각본: Tony Gilroy 원작: Robert Ludlum 

주연: Matt Damon 

 

권력은 커지려고만 하지 결코 스스로 작아지지 않는다. 정치권력은 스스로 자신의 힘을 줄이려 하지 않는다. 그것이 그들의 존재 이유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권력에서 중요한 것은 대의명분이나 윤리성이 아니라 안정된 정치 질서를 창출하는 능력이다. 마키아벨리, 토마스 홉스 등 등 정치학자들이 밝힌 권력의 핵심이다. 현대 민주주의는 한 기관의 권력이 확대 재생산되는 현상을 막기 위해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 사이의 견제와 균형 (checks and balances)의 원칙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국가라는 거대 권력이 힘과 능력을 사용해 이 균형을 왜곡하거나 속일 경우 누가 이들을 막을 수 있을까?

 

위대한 작가 조지 오웰은 명저 <1984>에서 권력의 속성을 설파했다.

 

Power is in tearing human minds to pieces and putting them together again in new shapes of your own choosing.

 

권력은 사람의 생각을 조각조각 내어서 네 (권력자)가 원하는 새로운 모양으로 다시 만드는 일이야.

 

The masses never revolt of their own accord, and they never revolt merely because they are oppressed. Indeed, so long as they are not permitted to have standards of comparison, they never even become aware that they are oppressed.

\

대중은 스스로 일어서는 법이 없어, 억압받고 있다고 항의하는 법도 없고. 사실 비교할 수 있는 기준만 주지 않으면 억압받고 있다는 사실 조차 알아차리지 못해.

 

그리고 이 무서운 말이 소설 전체를 관통한다.

 

Big Brother is watching You.

누군가 항상 너를 감시하고 있어.

 

2002년 Robert Ludlum 의 같은 이름의 소설을 영화한 Bourne Identity는 국가 권력 유지를 위해 이용된 한 인간이 그 권력과 투쟁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후에 제작된 <Bourne Supremacy>, <Bourne Ultimatum>과 더불어 스릴러 장르의 명작이다.

 

국가의 특수 임무 (주로 요인 암살)를 위해 개조되고 훈련된 제이슨 본은 슈퍼맨에 가까운 신체, 인지 능력을 보유하게 되었지만 이 개조 작업의 후유증으로 과거의 기억을 모두 상실한다. 임무 수행 중 바다에 빠졌지만 어부들의 도움으로 겨우 살아남은 제이슨 본은, 우연히 만난 마리의 도움을 받으며 자신의 정체에 대해 조금씩 파악하고, 자신을 없애려 하는 국가 권력과 싸우며 도망친다. 자신을 죽이기 위해 보냈던 자신과 똑같이 개조된 암살자를 제압하자, 암살자는 죽기 전에 의미심장한 말을 남긴다. 

 

The Professor: [the Professor's dying words] Look at this. Look at what they make you give.

자 보라고. 그 놈들이 우리한테 무슨 짓을 하게 만들었는지

 

영화 마지막에 이 프로젝트를 주도했던 CIA 담당 국장 코크린을 만나 자신의 결정을 통보한다.

 

Jason Bourne: I don't want to do this anymore.

 

Conklin: I don't think that's a decision you can make.

Jason Bourne: Jason Bourne is dead, you hear me? He drowned two weeks ago. You're gonna go tell 'em that Jason Bourne is dead, you understand?

 

Conklin: Where are you gonna go?

 

Jason Bourne: I swear to God, if I even feel somebody behind me, there is no measure to how fast and how hard I will bring this fight to your doorstep. I'm on my own side now.

 

제이슨 본: 이제 이 짓은 그만 할 거야.

 

코크린: 그런 결정을 네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야.

제이슨 본: 이제 제이슨 본은 죽었다고. 알아듣겠어? 두 주 전에 익사했다고. 가서 제이슨 본은 죽었다고 통보하라고, 알아듣겠어?

 

코크린: 이제 어디 가려고?

 

제이슨 본: 내제 정말 확실하게 말하는데, 누가 나를 따라오는 것을 알아차리면 내 힘을 다해 너희들이 알아차리기도 전에 너희들과 전쟁을 시작할 거야. 이제 누구도 나를 조정하지 못해.

 

CIA가 제이슨 본을 포기할까? 그럴 리가 없다. 권력은 포기를 모른다. 한 번 권력의 무한한 능력과 달콤한 보상을 맛본 후에는 포기가 없다. 그들은 제이슨 본을 끝없이 따라다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