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in Movies

[영화 명대사] 25. 굳 윌 헌팅 (Good Will Hunting, 1997)

 

Good Will Hunting (1997)

 

감독: 구스 반 산트

각본: 벤 애플렉, 맷 데이먼

출연: 맷 데이먼, 로빈 윌리엄스, 벤 애플렉 외

 

70회 아카데미 시상식 남우조연상, 각본상 수상작 /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편집상, 음악상, 주제가상 후보작

 

어린 시절 부친에게 학대 당한 천재 청년 윌 헌팅이 굳게 닫혔던 마음을 열고 타인에게 다가가는 과정을 담은 영화다. 20대의 하바드 대학교 졸업생 맷 데이먼과 벤 애플렉이 각본을 쓰고 각기 주연과 조연을 맡아서 더욱 화제를 모았던, 이들 두 사람의 출세작이다. 코미디 배우로의 이미지가 강했던 로빈 윌리엄스에겐 <죽은 시인의 사회>에 이어 이상적인 멘토 역할로 아카데미 남우 조연상을 수상하게 한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로빈 윌리암스의 따뜻한 연기를 보는 것 만으로도 가치가 있는 영화다.

 

윌은 MIT에서 아무도 풀지 못하는 고난도 수학 문제를 척척 풀고 어느 책이던 한 번만 쑥 읽으면 모든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천재다. 하지만 어릴 때 학대 받은 상처 때문에 자신을 학대 하며, 여자 친구와 오래 사귀지도 못하고 폭력 전과도 여러 개다. 이런 윌을 상담하고 바꾸는 사람이 숀 맥과이어 (Sean Maguire-로빈 윌리암스) 교수다. 숀 자신도 도 불우한 가정 출신으로 어릴 적에 학대 받고 아내를 잃은 슬픔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풀릴 것 같지 않던 윌의 마음도 숀의 설득과 상담으로 서서히 풀려간다.

 

상담을 시작 하면서 숀이 윌에게 말한다.

 

Sean: [to Will] You'll never have that kind of relationship in a world where you're afraid to take the first step because all you see is every negative thing 10 miles down the road.

 

네가 세상과 깊은 관계를 맺기 위한 첫 발걸음을 떼지 못하는 이유는 시작하기도 전에 저 멀리 보이지도 않는 곳에 있는 부정적인 요소들을 미리 보기 때문이야.

 

윌을 정말 좋아하는 하버드 재학생인 여자 친구의 마음을 윌이 받아주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숀이 또 충고한다.

 

Sean: [during a therapy session] You're not perfect, sport, and let me save you the suspense: this girl you've met, she's not perfect either. But the question is whether or not you're perfect for each other.

 

너는 완벽한 존재가 아니야. 그리고 흥을 깨서 미안한데, 네가 만나는 그 여학생도 완벽하지 않아. 하지만 중요한 점은 너희 둘이 서로에게 완벽하게 맞느냐 하는 점이야.

 

그리고 마침내 윌의 마음을 녹인 한마디는 이 말이다.

 

Sean: It's not your fault. It's not your fault.

숀: 윌, 네가 이렇게 된 것은 네 잘못이 아니야.

 

20대 젊은이 둘이 썼다는 것이 믿을 수 없을 만큼 완성도 높은 시나리오에 로빈 윌리암스와 맷 데이먼의 멋진 연기가 빛나는 영화다. 최소한 10번은 본 영화다.

 

어릴 적 마음의 상처를 괴로워하는 사람들에게 이 한마디를 해주고 싶다.

It’s not your fault.

 

 

Stole my line!

https://www.youtube.com/watch?v=rzUkLB9vJ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