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in Movies

[영화 명대사] 24. 로드 오브 워 (Lord of War, 2005)

 

 

Lord of War (2005)

 

감독: Andrew Niccol 

주연: Nicolas Cage (무기상, 유리 올로프)

조연: Ethan Hawke (인터폴 요원, 잭 발렌타인)

 

소위 "죽음의 상인"이라 불리는 불법 무기상인 유리 올로프가 주인공이다.

 

전설적인 무기상 빅토르 부트의 이야기가 영화의 모티브다. 빅토르는 1990년 초 소련 붕괴 이후 우크라이나군의 장비를 시에라리온 내전 때 팔아 떼돈을 벌었던 인물로 2000년 초 미국 정부가 체포했다.

 

영화에서 유리 올로프는 소련군에서 흘러나온 무기를 아프리카에 팔아 큰돈을 번다. 전쟁의 제왕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금액만 맞는다면 세계의 독재자, 전쟁광, 무기 밀거래상 등 상대를 가리지 않고 위험한 거래를 만들어 간다. 유리는 모든 거래에서 자신만의 탁월한 협상력을 자랑하며 승승장구하고, 이 때문에 국제 인터폴 요원 (Ethan Hawke)의 집요한 추적을 받아 결국 체포되지만 미국 정부 요원의 도움으로 빠져나온다.

 

영화에서 유리 올로프를 도와주고 체포되었을 때 풀어주는 인물의 이름은 올리버 서던 (Oliver Southern) 대령인데 이 인물은 실제 80년대 미국 레이건 정부 시절 니카라과의 공산당 정부와 싸우는 반군의 자금 지원을 위해 적대국이었던 이란에 무기를 밀매했던 올리버 노스 (Oliver North) 대령을 모델로 하고 있다. 올리버 노스 대령은 불법 행위를 저질렀지만 미국 극우파들에게는 영웅 취급을 받았다.   

 

영화에서 유리는 자신이 아니더라도 누군가는 무기를 팔 것이라고 주장한다.

 

Yuri Orlov: [first lines, to the camera] There are over 550 million firearms in worldwide circulation. That's one firearm for every twelve people on the planet. The only question is: How do we arm the other 11?

현재 전 세계에 유통되는 (90년대) 총은 5억 5천만 정도이고 이 숫자대로 라면 12명 중 한 명은 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이렇게 물어 불 수 있다. 총이 없는 나머지 11명 들에게는 어떻게 총을 공급해야 하나?

 

유리의 주 무기 공급 시장은 가장 가난한 대륙 아프리카였다.

 

Yuri Orlov: [Narrating] the primary market was Africa, Eleven major conflicts involving twenty three countries in less than a decade. A gunrunner's wet dream. At the time the West couldn't care less, they had a white war in what was left of Yugoslavia.

가장 중요한 시장은 아프리카다. 23개 나라가 지난 10년 간 열한 건 이상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 무기 판매상의 꿈의 시장이다. 당시 서구 세계는 신경 쓰지도 않았다. 유고슬라비아에서 백인들의 전쟁을 벌이느라 정신없었다.

 

영화 마지막에 유리는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Yuri Orlov: [last lines, to the camera] You know who's going to inherit the Earth? Arms dealers. Because everyone else is too busy killing each other.

누가 지구 상에서 마지막까지 살아남을 것인지 알아? 나 같은 무기 판매상 이야.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은 서로 죽이느라 정신이 없기 때문이지. 

 

사람의 욕망과 본능을 통제하지 못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잘 보여주는 예가 미국의 총기 소지다. 헌법에 보장되어 있는 권리라고 주장하며 미국 총기협회 (NRA)에서 정부의 통제를 막고 있는 결과가 아래에서 보는 총기 사고다. 한해 20,00명 이상이 총에 관련되어 목숨을 잃고 있다.

 

 

 

인류에게 이성에 기초한 평화와 화해 와 배려의 길은 정녕 오기 힘든 것일까?

 

"One firearm for every twelve people on the planet."

 

 

Oliver North, Iran-Contra Aff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