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in Movies

[영화 명대사] 23. 웩 더 독 (Wag the dog, 1997)

 

웩 더 독 (Wag the dog, 1997)

 

Rain man으로 유명한 Barry Levinson 감독의 작품이다.

출연 배우는 Dustin Hoffman, Robert De Niro, Anne Heche, Woody Harrelson, Denis Leary 등이고, 유명한 country singer Willie Nelson (On the road again 등 많은 히트 곡) 도 나온다.          

 

Wag the dog이라는 표현은 '마케팅에서 돈을 주고서라도 갖고 싶은 매력적인 사은품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게 만드는 마케팅 전략이라는 의미도 있다. (본말이 전도되었다는 말)

 

이 영화에서는 영화 시작 부분에 다음과 같은 말이 나온다.

"Why does a dog wag its tail? Because a dog is smarter than its tail. If the tail were smarter, the tail would wag the dog."

“개가 꼬리를 흔드는 이유를 아는가? 개가 꼬리보다 똑똑하기 때문이다. 만일 꼬리가 더 똑똑하다면 꼬리가 머리를 흔들겠지.”

 

이 영화는 세계 최고의 강대국 미국 정치의 현실을 코미디 화해서 보여주는 재미있는 영화다. 재선을 위한 대통령 선거를 2주일 앞둔 미국 대통령이 섹스 스캔들에 휘말린다. 이를 덮기 위해 참모들이 가짜 전쟁을 일으켜 사람들의 관심을 딴 곳으로 돌리고 현직 대통령은 재선에 성공한다는 줄거리다. 더스틴 호프만이나 로버트 드니로 같은 명배우의 연기를 보는 것은 큰 즐거움이다. 하지만 현 우리나라 정부가 탄생하기 전에 우리도 수없이 겪은 공작 정치의 생생한 단면을 회상하니 등골이 오싹하다.   

 

이 모든 일을 꾸미는 Connie(로버트 드니로)는 전쟁 상대로 동유럽의 가난한 나라 알바니아를 고른다. 이에 대해 백악관 참모인 에임즈가 묻는다.

Winifred Ames: Why Albania?
Conrad 'Connie' Brean: Why not?
Winifred Ames: What have they done to us?
Conrad 'Connie' Brean: What have they done FOR us? What do you know about them?
Winifred Ames: Nothing.
Conrad 'Connie' Brean: See? They keep to themselves. Shifty. Untrustable.

에임즈: 왜 알바니아지요?
코니: 왜 하면 안 돼?
에임즈: 알바니아가 우리 한테 한 일이 무엇이지요?
코니: 우리를 위해서 한 일이 무엇인지 물어야지? 알바니아에 대해 아는 것이 뭐야?
에임즈: 아무것도 없는데요.
코니: 내 말이 그 말이야. 아무도 모르는 나라고 믿을 수가 없는 나라잖아? 신뢰할 수가 없다고.

 

2020 현재 미국 대통령은 Donald Trump. 4년 전 그가 대통령이 되던 날의 충격을 잊을 수가 없다. 201819Trump는 자신의 집무실에서 상원의원들과 이민 정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다가 아이티, 엘사바도르, 아프리카 국가들을 언급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한다. (이 사건은 여러 방송 신문에서 보도했다).

“Why are we having all these people from shithole countries come here?”
“왜 이런 쓰레기 같은 나라에서 우리나라에 몰려오는 거야?"

트럼프를 비롯한 백인 우월주의자들이 가지고 있는 인식의 단면을 잘 나타내는 사건이다. 이민으로 세우고 번성해서 세계 지도자가 된 미국이 우너래의 정체성을 잃어가는 것 같아 씁쓸하다. 금년에 미국 대통령 선거가 있다. 지도자를 잘 뽑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