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in Movies

[영화 명대사] 5. 지 아이 제인 (G. I. Jane 1997): "Pain is your friend!"

 

지 아이 제인 (G. I. Jane 1997): "Pain is your friend!"

 

1997년에 개봉한 G. I. Jane은 색다른 소재로 여러 화제를 불러일으킨 영화였다. 연기파 배우로 인정받지 못했던 데미 무어가 머리까지 삭발하며 해군 특공대 연기를 펼쳤다. (하긴 영화 한 편 출연하고 몇 십억 챙길 수 있으면 머리 정도를 못 깎을까.) 하지만 이 영화에서 조차 데미 무어의 연기는 인정을 받지 못하고 일당백 해군 특수요원 역할을 해 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생각이 들게 했다.

 

사실 전쟁영화나 액션 영화에 투사로 출연하는 여배우 중에는 영화의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배우가 여럿 있다. 1996년에 개봉한 <Courage under fire>에서도 귀여운 여배우 맥 라이언이 용감한 헬기 조종사로 출연하는데, 좋은 영화였지만, 군인으로서의 맥 라이언은 어울리지 않았다고 기억하고 있다.

 

G I Jane 에서는 조연이지만 가혹한 훈련 교관으로 출연한 비고 모텐슨 (반지의 제왕 출연으로 유명)의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가 데미 무어의 연기를 압도한다. 영화에서 오닐 대위 (데미무어)는 혹독하기로 유명한 (탈락률 60%) 미 해군 특수 정찰부대 훈련에 시범적으로 여성으로서는 첫 번째로 선발된다. 첫날부터 전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해군 특수부대에 적합하지 않은 인원을 추려내기 위한 혹독하고 가학적인 훈련이 시작되고 훈련 자원자들은 엄청난 고통을 겪는다.

 

이 과정 중에 훈련교관 얼 게일 (비고 모텐슨)은 훈련 지원자들에게 소리친다.

Pain is your friend. It keeps you awake. It lets you know that you are not dead yet.
고통은 우리를 깨어 있게 하고, 우리가 죽지 않았음을 알려주니 우리의 친구야.

비슷한 경우로 당뇨병 환자에게 찾아오는 무서운 합병증 중 하나가 발가락이 모세혈관이 막혀서 괴사 하게 되는 경우인데, 이 경우 발가락이 아픔을 느끼면 이런 합병증을 사전에 알 수 있을 텐데, 아픔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당뇨병 환자에게는 큰 부작용이 된다는 것을 어디에선가 본 적이 있다.

 

또 얼게일은 첫날 훈련을 시작하기 전에 D. H. Lawrence의 아래 시를 들려주며 야생동물처럼 강하게 훈련을 이겨낼 것을 요구한다.

Self Pity -D. H. Lawrence
I never saw a wild thing sorry for itself.
A small bird will drop frozen dead from a bough
without ever having felt sorry for itself.

자기 연민
나는 들짐승이 자기 연민에 빠진 것을 본 적이 없다
얼어 죽은 작은 새가 나뭇가지에서 떨어질 때에도
자신의 처지를 슬퍼하지 않았으리라

 

살면서 어려움을 겪지만 사실은 그 어려움 때문에 우리가 더욱 열심히 기도할 수 있고, 하나님의 은혜로 어려움을 이겨내고 나면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더 큰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게 된다. 고통은 힘든 것이지만 고통과 어려움은 우리가 하나님을 경험하는 지름길이기도 하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영화다.

 

https://www.youtube.com/watch?v=-PPTi5CJB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