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in Movies

[영화 명대사] 1. 여인의 향기 (Scent of a Woman, 1992): "No mistakes in tango!"

 

No mistakes in tango. (Scent of a woman,1992)

 

알파치노 주연 “여인의 향기” (Scent of a woman) 중에서, 장님인 프랭크(Al Pacino)가 처음 만난 아름다운 여인 다나(Gabrielle Anwar)와 함께 탱고를 추는 모습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사고로 장님이 된 전직 육군 중령 프랭크 Frank가 고등학생인 찰리를 데리고 자신이 사랑했던 뉴욕을 여행한다. 가장 좋은 호텔에 머물고, 가장 좋은 식당에서 식사를 하면서 프랭크는 자신의 마지막을 준비한다.

 

찰스도 큰 문제에 봉착해있다. 우연히 목격한 동료 학생들의 잘못을 고자질하지 않으면 자신이 학교에서 퇴학당하고, 하버드 대학에 갈 수 있는 기회도 날아가는 것이다.

 

프랭크와 찰스가 함께 간 멋진 식당 에서 아름다운 여인을 발견(정확히 말하면 본 것은 아니고, 향기를 따라감)한 프랭크는 그녀에게 다가가 탱고를 추지 않겠느냐고 제안한다. 다나 Donna는 탱고를 배우고는 싶지만 실수하는 것이 두려워 탱고를 추기가 두렵다고 말한다. 프랭크는 이렇게 조언한다.

No mistakes in tango. Not like life.That makes tango so great.If you get tangled up, just tango on.

탱고에는 실수가 없어요. 우리 사는 삶과는 다르지요.
그래서 탱고가 멋진 것이지요.
스탭이 엉기면, 그냥 계속 추어 나가면 되지요.

 

이 말에 용기를 얻은 다나는 프랭크의 리드를 받으며 사람들 앞에서 멋진 탱고를 춘다.

 

 

Donna 역할을 했던 Gabrielle Anwar는 이제 까지 본 여배우 중에 가장 매력 있다고 생각되는데, 이 영화 후에는 별다른 활약이 없는 것이 아쉽다. 영화 마지막에, 자살의 유혹을 극복한 프랭크가 전학생과 선생들 앞에서 프랭크를 변호하기 위해 열변을 토하는 장면 역시 몇 번을 보아도 감동스럽다.

살면서 수 없이 실수한다. 그 실수가 종종 마음에 걸려 주저 않고 싶을 때도 있다. 그럴 때마다 프랭크의 대사를 생각한다.

If you get tangled up, just tango on.